2009년 11월 21일 토요일

[그래픽] Paint.NET v3.5




그래픽 프로그램 Paint.NET [페인트 닷넷] 버전 3.5를 소개합니다.



군더더기없고 간편한 인터페이스.



무한한 추가 기능.
(Paint.NET 공식 포럼에서 받아온 유저들이 제작한 플러그인들이 추가된 사진입니다.)



3가지 포맷을 직관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색 팔레트
투명도를 0~255로 매우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커먼한 건 다 지원하는 이미지 형식.
버전 3.5에서는 DirectDraw 텍스처 파일(*.dds)을 기본 지원합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페인트 닷넷은 제가 사용해본 프로그램들 중 가장 감동적인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켜는 속도부터 시작해서(포토샵, 김프를 켜본 기억이 있어서 대조적인 속도에 많이 놀랐습니다), CPU도 거의 차지하지 않고, 처음 다룰 때부터 거의 완벽한 이미지 편집을 구사했을 정도로 모든 것이 알아보기 쉬웠으며 효과들은 필요한 것들만 들어있어 쓸데없는 잡효과가 하나도 필요없는 저에게는 이 프로그램이 무슨 이세상에 존재한다는 것이 수상할 정도로 기이하게 느껴졌습니다. 제가 봐도 굉장히 찬양적으로 쓰고 있는데, 저는 하루에 컴퓨터를 두시간도 못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최소한 두세번은 키고 끄고 할 정도로 많이 사용하게 되었을 정도로 매우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워싱턴 주립 대학의 프로젝트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을 받으며 시작되어 개발되고 처음에는 유료로 배포되다가 무료로 전환되면서 완전한 오픈 소스 프리웨어가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이걸 사용하려면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 3.0 이상이 설치되어 있는 윈도(Windows)가 필요합니다. 요즘 윈도 비스타나 7에는 기본적으로 닷넷 프레임워크가 설치되므로 따로 설치할 걱정은 필요없습니다. 윈도 xp의 경우에는 닷넷 프레임워크를 따로 설치해야 하는데, 설치하는데 그렇게 오래 걸리지도 않고, 150~300MB 정도 시스템 드라이브에 투자해주면 됩니다. 어차피 닷넷 프레임워크는 프로그램 좀 쓰는 사람에게는 기본적인 사항이므로 긴말할 필요는 없다고 하겠습니다.

'간단한'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 파일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데에 강합니다. 아무리 큰 이미지도 제가 쓰는 이런 고대 컴퓨터에서도 10초 미만의 처리작업을 마치고 화면에 맞춘 크기의 캔버스가 쫘악 나타납니다. 아무리 확대를 하고 축소를 해도 붓질을 하거나 큰 영역을 복잡하게 선택해서 드래그질을 하더라도 심각한 느려짐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른 이미지 프로그램을 많이 써봤지만 그림판보다는 느리더라도 이렇게 날쌘 분은 처음이었습니다. 사양을 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멋진 디지털 아트를 하나 탄생시키는 데에 부족한 점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브러시 크기를 수치로 마음껏 조절할 수 있고 색상은 3가지 형식을 자유자재로 구사가능한 간편한 팔레트로 쓰고 레이어도 마음껏 만들고 위의 레이어로 밑의 레이어를 덮는것도 가능합니다. 디지털 아트를 마음껏 그리는 데에 필요한 것들이 빠짐없이 갖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웹디자인을 위해서도 꽤 만족스럽습니다. 아이콘 파일을 작업하기에 딱인 확대/축소 방식과 팔레트에서 쉽게 설정하는 투명도 이외에도 PNG 파일을 아주 쉽고 간단하고 빠르게 생성할 수 있어서 요즘 세대 이미지 파일인 PNG로 이루어진 웹페이지를 만드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될듯 싶습니다. 폰트도 안티앨리어싱된 상태와 안된 상태를 골라서 마음껏 쓸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글씨를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점도 세련된 웹페이지에도 좋을 것 같고 굉장히 제 마음에 듭니다.

확대/축소는 Shift + 마우스 휠을 사용합니다. 세밀한 작업을 할 때에는 3200%까지 확대해서 신속하게 세밀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보다 작은 이미지를 많이 접하고 편집하는 저에게는 많이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3200% 확대를 하면 손이 멋대로 움직이더라도 자주 수정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플러그인을 지원하는 점도 포토샵이나 페인트샵 프로에 뒤지지 않는 점입니다. 플러그인 하나하나의 용량도 본 프로그램을 닮아서 아주 가볍고 앙증맞은 용량을 자랑하는데 일단 추가하면 가벼움에 상반되는 화려한 효과들을 마음껏 줄 수 있습니다.


이번 버전 3.5에서 업데이트된 것들 중에 하나가 폰트 리스트를 표시하는 방식인데 일단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맨 처음 폰트를 바꾸려고 누르면 폰트정보를 불러오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에 폰트를 누를 때부터는 폰트이름이 왼쪽에 나오고 그 오른쪽에는 폰트의 미리보기 모양이 나오게 됩니다.폰트정보를 불러올 때에 10초 정도 기다리게 됩니다만 이전 버전(v3.36)에서는 이런게 없고 폰트를 모두 미리보기로만 표시하므로 폰트를 누를 때마다 몇초씩 불러와서 약간 짜증이 돋구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이렇게 업데이트된 점에 대해서는 아주 만족스럽게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한마디로 말하자면 "감동적"입니다. 페인트닷넷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미국 컴퓨터 잡지 PC World 의 리뷰 "Impressive."가 쓰여 있는데 저도 쓰면서 이런 말이 자동적으로 나오더군요. 가벼움과 신속함과 뒤지지 않음과 편리함과 파워풀함 최소한 다섯가지로는 놀랐습니다.

단점을 도저히 잡을 수가 없는 프로그램이지만 딱 하나 말하자면 이미지를 확대했는데 가장자리가 화면을 꽉 채울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가장자리를 화면 중앙에 오게 할 수가 없다는 말인데 팔레트 창이 가리거나 하면 약간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 꽤나 치명적인 단점이지만 앞으로의 업데이트가 고쳐 줄 것이라고 믿겠습니다.


기능 - 8.5
탄탄하고 다양한 기능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그렇게 높게 평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아무것도 깔지 않으면 기본적인 포토매틱 기술을 응용하는 단순한 기능이 몇가지 있지만, 그것만으로 만족한다면, 10점을 주고도 남겠습니다.

가벼움 - 10.0
.NET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는데도 빠릅니다. 물론 복잡한 기술, 프랙탈 효과같은 것은 CPU의 처리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프로그램 자체의 용량도 포토샵이나 페인트샵 프로, 김프 같은 것에 비교하면 많이 작습니다.

편리함 - 9.5
마지막에 말한 단 하나의 단점을 제외하고는 전부 편리합니다. 포토샵 같은 경우 효과들을 사용하는데 있어 이상하게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더군요. 효과 조절하는 창 자체도 손대기가 좀 꺼림칙하게도 생긴것이 왠지 저에게는 잘 맞지 않는 것 같기도 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글자로만 쓰여있어서 자주 쓰는 효과도 눈을 똑바로 뜨고 메뉴를 잘 골라서 들어가야 될 지경이었습니다. 요즘 버전에서는 개선되었는지 모르겠군요(써보질 않아서 죄송합니다 '-';;). 페인트 닷넷은 모든 효과에 고유한 아이콘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저들이 만든 효과 플러그인에도 거의 모두가 아이콘을 달고 있습니다. 필요한 것은 가까이, 잘 보이게 놓여 있습니다. 이미지를 확대하면 도구 창들이 반투명해집니다.  더이상 말이 필요없습니다.

디자인 - 10.0
이건 좀 많이 주관적인 평가요소일 수도 있습니다만 제가 워낙 디자인에 신경이 많이 쓰이다 보니. ㅇㅅㅇ;; 전형적으로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아이콘이 많아서 시각적이고, 윈도의 시각 스타일에 완벽하게 적응합니다. 그러니까 자기가 설정한 윈도의 시각 스타일과 동떨어져있는 프로그램만의 프레임(윈앰프나 포토샵 CS4를 생각해보시면 아실 거에요 '-';;)이 아니고 무슨 자기가 설정한 것에 녹아드는 것처럼 프레임이 똑같이 변해줍니다. 위의 스크린샷들은 모두 제가 설정한 시각 스타일에 적응된 모습입니다. 저에겐 이거보다 좋을 수가 없네요.

호환성 - 6.5
호환성은 꽤나 폐쇄적인 편입니다. 윈도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닷넷 프레임워크까지 사용하기에 리눅스용 윈도 프로그램 에뮬레이터인 wine으로 가능한지도 의문입니다. 안될 것 같습니다만;;

총평 - 45.0


페인트닷넷 공식 홈페이지 및 다운로드 (http://paint.net/)

댓글 3개:

  1. 페인트닷넷이 여러모로 쓰기엔 나쁘지 않습니둥 'ㅅ'

    포토샵 CS3를 쓰고있지만 선따기와 몇몇 작업외엔 모두 페인트닷넷을 사용하니까요 'ㅁ'

    답글삭제
  2. @플로렌스 리리 - 2009/11/21 00:16
    선따기 플러그인 존재해요 (Outline Effect) 'ㅅ'

    유저가 제작한거임등.

    답글삭제
  3. @야마모토 카구라 - 2009/11/21 00:31
    귀찮잖아요 플러그인깔기... (으응?!)

    답글삭제